포토로그



범죄심리학자는 진짜 그냥 꿈인가요? 8

혹시 크리미널 마인드 보신적 있나요? 제가... 진짜 드라마 올인 이후에 열광적으로 시청했던 미드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론 시즌1,2에 나왔던 기디언반장님이랑 엘 그리너웨이를 좋아한다. 특히나 엘은 검색해도 잘없네요.. 거참.. 크리미널마인드는 정말 본격적인 범죄심리 드라마물인 것같습니다. 워낙에 사람들의 정신상태가 이상해진 이시점에서 정말 어떻게도 그렇게 잘 추리해내는지 감탄만했죠. 그런데 여기서도 느끼지만 기디언반장은... CSI의 그리섬반장처럼 정말 박학다식한 것같습니다. 누구나한번쯤은 턱 막힐만한 것도 술술 풀어내니 말입니다. 후에 바뀐 반장님은 글쎄요.. 사실머 시즌3에서 약간 집중력이 떨어지긴했습니다... 사랑스러운 A. J. 쿡은 임신을 했다고 하지 않나 말입니다. 또 이상한 길로 빠져드네요.

사실 전 범죄심리학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책도 보고 좀 그랬었죠. 그런데 책 몇권본다고 알 수 있는 그런 만만한 학문이 아닌것같습니다. 우리나라에 경기대 대학원에 범죄심리학과가 설치되어 있다고는 하는데 글쎄요.. 또.. 범죄심리사 자격증도 1급이랑 2급이 나누어져 있다는데.. 글쎄요.. 드라마에서 봐도 사실 딱 그 팀에 들어갈만한 코스는 없는 것같습니다. 드라마상에선 FBI소속인데 실제 FBI에는 저런 일을 전담하는 소속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일겁니다. 우리나라에선 현실적을 되기 어렵습니다. 학부과정에서 심리학을 공부한다해도 결국엔 돈 때문에 임상심리학등으로 빠지고 또 대학원에 가야되고 우리나라의 구조상 경찰이 먼저 되어야 된다는데 요샌 순경만되도 집안경사라고 하지않습니까?

우리나라도 최근에 범죄심리학이 급격히 발전해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아직 그 심리학에 대한 역할이 아주 미비합니다. 현직경찰도 싸이코패스에 대한 것을 제대로 모르기도 하고 일반인들도 그런 심리학에 대한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진않은 것같습니다. 악성댓글같은 것도 범죄심리쪽으로 접근해서 처벌을 강화해야되는데 그렇진않은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마치 신나게 욕을 해놓고 나중에가서 미안하다 용서해달라 이런 꼴아닌가...

범죄심리학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번쯤 어떻게 하면 될수있을지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저런 크리미널마인드처럼 간지나는 범죄심리수사관이 되지 못할 것이란 것도 알고 있을겁니다. 그래도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꼭좀 도전해서 우리나라의 범죄를 좀 뿌리 뽑아 주십시오. 민심이 흉해지고 강력범죄도 많이 일어나는 이 시점에서 점점 더 복잡한 사건이 많이 일어나게 마련일 것입니다.

아 그리고 또 이 범죄심리학에 대해 관심있으신분들과 얘기도 좀 해보고싶네요.. 전 아는게 없어서.. ^^;

덧글

  • 김성용 2010/04/06 18:00 # 삭제 답글

    사실우리나라 경찰자체가 수사권이 검찰쪽에있기때문에 법제심리학을 전문으로 연구한 수사관이 나올확률은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공부하고있는입장에서 느끼는거지만 우리나라 진급제도 자체가 허술하기때문에 법인 잡는것도 안하는 실정이라는데요 우리나라도 FBI처럼 수사권을 경찰이 갖는다면 가능할지도모르겠네요.
  • Santago 2010/04/28 22:33 #

    맞아요~~ 요즘에 TV에서 프로파일러에 대해 소개하는 식으로 '어떻게 김길태의 입을 열게 했나' 같은게 나오긴하지만 일반인의 이해가 부족한거같긴하네요. 이번에 PD수첩에서 폭로한 것으로 경찰에 수사권이 부여되는 그런 결과는 아마 가져오진않겠죠??
  • 미국녀 2010/07/08 17:24 # 삭제 답글

    지나가던 학생인데요, 범죄심리학의 길을 좀더 넓게 경험하고 또 조금 욕심을 더 보태자면 학국에도 널리 알릴 수 있는 사람을 꿈꾸면서 유학 준비중입니다. 8월이면 출국이네요 : )
    저는 대학가서 심리학에 대해 배우고 범죄학에 대해서도 전공해볼 생각입니다.
    휴 수사관이 되기보다는 교수직을 원하는데 언젠가 우리나라 대학에도 훌륭한 범죄심리학과가 많이 생기기를 원합니다 ㅠㅠ
  • Santago 2010/07/08 23:55 #

    좋은 일하실거라 믿어요. 저도 현실문제만 없어도 범죄심리쪽에 많이 공부해보고 싶어요. 일단은 전 그들을 이해해보고 싶어요. 음 틀을 깨보고 싶다랄까.. 싸이코패쓰 실험중엔 아버지가 아이에게 자전거를 선물했는데 울었다고 하는데 왜그럴까라고 했더니 사이코패쓰는 아이가 다리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네요. 처음들었을땐 전 그런 대답을 생각도 못했는데 막상 그 얘기를 들으니 '아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구나' 하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재미있는 분야임엔 틀림없는거같애요.
  • june 2010/07/27 01:44 # 삭제 답글

    저도 몇년전부터 (7년전?) 미국 드라마를 시청하다가 범죄심리학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한국에서는 정말 뾰족한 수가 없을까요?
    찾아봐도 안된다는 대답만 보일뿐...다른 방법은 유학뿐이네요.
    나이도 30세인데..늦었다고 생각하기가 너무 싫어요!!!ㅜㅜ
  • haru 2011/02/17 19:45 # 삭제 답글

    저도 우리나라에 그런분야에 발전이 아기걸음마 수준이라서 너무 슬프네요.... 해외드라마를보며 범죄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한국에서는 별로 비중이없어서 해외로 나가 배워야할까 생각중이기도 합니다. 하루빨리 우리나라가 발전했으면 하네요............
  • 出会い系サイト 2011/05/31 12:50 # 삭제 답글

    워야할까 생각중이기도 합니다.
  • 지나가는 학생 2011/11/13 23:40 # 삭제 답글

    저도 경기대학원 범죄심리학을 공부하고 로스쿨에
    진학해서 검사가 될 꿈을 가지고 있는데요..
    범죄심리학을 잘 응용해서 사회에서 범죄가 없어질때까지 열심히 싸우겟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